UPDATED. 2024-03-28 15:39 (목)
‘촘촘한 행정서비스 제공·지역개발에 따른 인구유입 선제 대응…’ 동백동 등 市 규모 6개 과대동 나눈다
‘촘촘한 행정서비스 제공·지역개발에 따른 인구유입 선제 대응…’ 동백동 등 市 규모 6개 과대동 나눈다
  • 김왕규 기자
  • 승인 2019.05.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올해3곳 내년3곳 대상…31개→38개 읍면동 체제로
▲ 용인시

[Ngg 뉴경기신문] 용인시가 올해와 내년에 8만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한 동백동을 비롯해 웬만한 기초자치단체 정도의 인구를 보유한 6개 과대동을 나눈다.

시민들에게 보다 촘촘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예상되는 추가 인구유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용인시는 21일 올해 기흥구 동백동 상갈동 영덕동 등 3개동을 분동하고, 내년에 처인구 역삼동, 수지구 죽전1동, 상현1동을 각각 분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0년 8월 신갈동에서 영덕동을 분리 신설한 뒤 9년여만의 분동이다.

이는 소규모 시·군보다 훨씬 많은 인구를 보유한 과대동의 경우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고, 잇단 아파트 건립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추가 인구유입에 대비하려는 것이다.

특히 읍·면·동별 인구수 차이로 시민들에게 균등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점, 고속도로·국도 등으로 생활권이 단절돼 주민센터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 등을 보완하는 조치이기도 하다.

이에 시는 동별 적정인구, 주민센터 접근성, 생활권, 발전가능성, 가용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2년에 걸쳐 규모가 큰 6개 동을 나누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올해 동백동을 3개 동으로 나누고 상갈동과 영덕동은 각각 2개 동으로 나누고, 내년에 역삼동, 죽전1동, 상현1동을 각각 2개동으로 나눌 계획이다.

이번 분동이 확정되면 용인시는 기존의 31개 읍·면·동 체제에서 38개 읍·면·동 체제로 바뀐다.

시는 이같은 내용의 행정구역 개편 기본계획에 대해 오는 30일 올해 분동 대상인 3개동에 대해 기흥구청 다목적실에서 주민설명회를 하는 등 상반기 중 주민의견 수렴과 시의회 의견을 수렴한 뒤 하반기에 조례를 개정하는 등 2년에 걸쳐 분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용인시가 분동을 추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부 과대동이 이미 시 규모의 인구를 보유한데다 추가로 대규모 인구유입이 예상되고 있어서다.

일례로 기흥구 동백동의 경우 지난 연말 8만973명으로 5만8142명인 과천시보다 훨씬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같은 시기 대부분의 군보다 많은 것은 물론이고 강원도의 삼척, 태백, 충남 계룡, 경북 문경 등 일부 시보다도 많다.

게다가 신동백두산위브더제니스 등 대규모 아파트 건설이 이어지면서 2020년까지 8000여명이 추가로 유입될 예정이어서 분동을 하지 않으면 강원도 속초나 전북 김제, 남원시 등도 추월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용인시는 서울시와 비슷한 면적의 대형 도농복합도시이지만 지난 2010년 8월 이후 31개 읍·면·동 체제를 이어와 비슷한 규모의 자치단체들에 비해 행정구역수가 월등히 적다.

현재 인근 수원시가 44개동, 고양시가 39개동, 성남시는 50개동을 보유하고 있고, 역시 도농복합도시인 경남 창원시는 58개 읍·면·동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용인시는 내년까지 계획대로 분동을 하더라도 읍면동 수가 38개에 불과해 여전히 비슷한 규모의 도시보다는 행정구역수가 적다.

시는 기흥구 보정·마북동 일대에 플랫폼시티, 원삼면에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등이 조성되면 도시구조의 엄청난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추후 행정구역 조정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