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59 (목)
용인시의회, 제234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
용인시의회, 제234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
  • 김왕규 기자
  • 승인 2019.06.1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선 의원(더불어민주당/서농·신갈·영덕·기흥동)은 주민청원이 있는 지역현안 등 3건에 대해 질문했다.

먼저, ‘공세동 네이버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청원’과 관련하여,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는 막대한 전기 사용량과 비상전원 공급장치 발전기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 대규모 경유저장탱크 보유에 따른 화재 발생 위험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와 공동주택이 밀집한 곳에 합당하지 않은 시설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용인시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하고 있는지“ 묻고, 기 운영 중인 춘천 네이버 데이터센터 등의 운영 자료를 요구했다. 아울러 센터건립에 따른 고용유발 효과에 대해 재검토를 요구했다.

두 번째로, ‘하갈동 청명호수마을 냉동물류창고 변경 인허가 반대 청원’과 관련하여, 1,003세대 공동주택 바로 앞에 냉동물류창고 건설을 허가하는 것은 시민의 쾌적한 주거여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행정이라고 지적하고, 위 개발행위허가의 취소와 건축허가 신청 반려를 요구했다.

또한, 기흥구 영덕동 산111-1번지 일대에 진행 중인 민간자본으로 도시공원을 조성하는 영덕1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하여, 졸속 추진으로 인근 아파트의 일조권 침해나 공원 내 공동주택 건설에 따른 교통대책도 없다고 지적하고, 문제 많은 영덕1근린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지금이라도 중지하고, 시에서 적절한 예산을 투입하여 해당 부지를 푸른 공원으로 조성해 주민 품으로 돌려달라고 말했다.

유향금 의원(자유한국당/구성·동백동)은 민선7기 1년간의 공약실천 경과와 난개발 특별위원회의 활동실적에 대해 질문했다.

유 의원은 ”민선7기 임기의 25%인 1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상황에서 용인시장의 공약사업 125건이 얼마만큼 진행되었는지 궁금하다“고 말하고, 예산규모에 비해 가용예산은 부족한 현 상황에서 ”공약사업에 대한 연도별 예산 투자계획은 당초와 변함이 없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 예산의 확보방안은 무엇인지“ 물었다.

또한, 용인시 난개발을 치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난개발조사특별위원회가 어느 정도 성과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시장 스스로의 평가를 묻고, 아울러 위원회 구성원들과 실무부서 공직자들과의 견해 차이로 인한 갈등은 없었는지, 위원회의 활동이 올해 8월까지로 예정되어 있는데, 향후 활동 추가 계획이 있는지 질문했다.

용인시의회 김진석 의원(더불어민주당/동부동, 양지·원삼·백암면)은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관련 민원 해소와 이주택지 및 배후도시 조성계획, 처인구 발전을 위한 중장기 관점의 합리적 도시계획의 필요성, 스마트 첨단 산업도시 마스터 플랜의 수립 등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부지 확대로 부지 내 추가 편입된 주민들의 반발과 향후 배후도시 형성으로 구시가지의 불균형 등의 문제에 대한 원삼면 주민들의 고충을 말하고, 지역주민들은 이주택지문제와 구시가지 계획 등에 대한 우리시의 적극적인 대책을 듣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의를 위해 소수가 무조건적으로 희생되는 것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기업과 지역주민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협의체 구성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100년의 먹거리라고 하는 반도체클러스터를 포함한 처인의 장기적 도시계획 수립과 재정비 그리고 주요시설 입지를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 첨단 산업도시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것을 요구했다.

김운봉 의원(자유한국당/구갈·상하·상갈동)은 10년째 추진 중인 기흥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구 내 중학교가 없어 멀리까지 통학해야하는 불편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에서는 중학교 신설 민원 해결을 위해 그간 어떤 노력을 했는지,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물었다.

또한, 시작 전부터 잡음이 계속되는 기흥역세권2 사업에 대해, 사업 속도를 낼 수 있는 공영개발방식 대신 변수가 많은 환지방식의 민간사업방식을 선택한 이유, 용인도시공사로부터 사업안을 받고도 사업자 선정을 1년 반 가량 미룬 사유와 사업계획의 민간사업자 제공 의혹 해명요구, 사업자 선정 지연에 따른 주민 불편민원으로 2018년 선 투입되고 이후 회수되지 않은 도로 예산 104억 원에 대한 회수대책 등을 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