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59 (목)
이재명 경기도지사 “노동현장 위법행위 단속하는 ‘노동경찰’ 권한, 지자체에 넘겨야”
이재명 경기도지사 “노동현장 위법행위 단속하는 ‘노동경찰’ 권한, 지자체에 넘겨야”
  • 김왕규 기자
  • 승인 2019.06.1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지사, 군포시 근로자종합복지관 현장 방문 및 간담회 참석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군포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해 ‘노동경찰’의 권한을 지자체 넘기는 방안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Ngg 뉴경기신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후 군포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해 ‘노동경찰’의 권한을 지자체 넘기는 방안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지역사회 구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한대희 군포시장, 이견행 군포시의회 의장, 이학영 국회의원, 정희시·정윤경·김미숙·김판수 도의원, 한성수 한국노총경기중부지역지부 의장, 최원균 군포시 근로자종합복지관장을 비롯한 노동자, 지역주민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명 지사는 “노동존중 사회가 참 중요하다. 다음 세대들 역시 노동자로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라며 “과거 독재시대에는 노동이 불온해 보이는 용어였지만, 이제 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경기도가 노동국을 만들었는데 앞으로 노동국에서 무엇을 할지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현재 노동관련 사무는 노동부가 전속해서 관할하고 있어, 경기도가 불법 노동 현장을 발견해도 직접 개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노동현장에서 위법행위를 감독·단속하는 ‘노동경찰’ 영역을 시·도로 넘겨달라고 얘기하고 있다. 계속 시도해 보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현재 ‘근로자종합복지관’의 이름을 노동종합복지관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함께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군포시 근로자종합복지관의 시설들이 개소한지 11년이 넘어 신속한 시설정비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며 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이날 군포시 근로자종합복지관 현장 방문에 이어 의왕 여성회관을 방문, 김상돈 의왕시장, 신창현 국회의원, 박근철·장태환 도의원, 윤미근 의왕시의회 의장 등과 함께 여성회관 리모델링 등 여성복지 분야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