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28 (금)
경기도의회 지석환 의원, 『경기도 1형 당뇨병 종합지원대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 개최
경기도의회 지석환 의원, 『경기도 1형 당뇨병 종합지원대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 개최
  • 김왕규 기자
  • 승인 2019.09.0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정희시)는 5일, 경기도의회 4층 소회의실에서 『경기도 1형 당뇨병 종합지원대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상대적으로 지원 체계가 미흡한 제1형 당뇨병 환자에 대한 지원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이번 토론회는 지석환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1)의 주도로 추진되었다.

소아 당뇨병이라고도 불리는 1형 당뇨병은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사망률이 높은 희귀질환이었으나, 현재는 소아·청소년 시기에 발병한 환자들이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환자 수도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환자 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1형 당뇨병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환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는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1형 당뇨병 성인 환자를 위한 질병교육과 지원시스템 등 적절한 치료 환경조차 마련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지석환의원은 “그동안 당뇨병 환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불구하고 1형 당뇨병에 대한 경기도 차원의 지원이 없는 상태여서 조례제정 등의 지원 대책이 절실한 상태이다”라며, “건강권 보장을 위해 경기도 차원에서 나설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조례 제정을 위해서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 의원은 “이름뿐인 조례가 아닌 실질적으로 경기도의 1만여 1형 당뇨병 환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정책과 예산을 마련하겠다”며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대한소아내분비학회 황진순 부회장(아주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대한당뇨병학회 김철식 환자관리이사(한림의대 내분비내과 교수) 병원당뇨병교육간호사회 구민정 이사(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 당뇨병교실 간호사)의 발제와 소아당뇨협회 오한진 상임고문(을지의대 가정의학과 교수), 대한당뇨병연합 환자가족위원회 서재선 위원장, 1형 당뇨형 환자 윤채언 학생, 경기도보건교사회 천아영 회장, 포럼-시민패널리스트 배두성 대표, 경기도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원, 소아당뇨협회 김광훈 회장, 경기도 건강증진과 정연표 지역보건팀장의 지정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