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27 (일)
(인터뷰) 백숙희 용인특례시 자원봉사센터장
(인터뷰) 백숙희 용인특례시 자원봉사센터장
  • 김왕규 기자
  • 승인 2023.08.2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숙희 용인특례시 자원봉사센터장

폭염으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 집중호우로 수해피해를 입은 충청북도 수해피해 지역에서, 자원봉사분들과 함께 수해 피해 복구 봉사활동을 하고있는, 백숙희 용인특레시 자원봉사센터장을 만나, 용인특례시 자원봉사센터의 역할과, 자원봉사센터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들어보았다.

"자원봉사자분들의 참여를 통해, 용인시민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 합니다.”

“재원의 수요처와 공급처 연계와, 자원봉사 참여자들의 의견수렴 및 조정ㆍ중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용인시자원봉사센터는 어떤일을 하는 기관입니까 ?

♣자원봉사의 [플랫폼]이자 [네트워킹 기관]으로서 쉽게 말하자면 자원봉자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과,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한 사람을 연계 및 관리함. 앞서 사람이라고 표현하였으나,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용인시ㆍ자원봉사단체ㆍ기업 간의 파트너십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자원봉사단체ㆍ기업 ㆍ자원봉사자와의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을 하는 봉사단체입니다. 아울러, 자원봉사활동 관련 자원 및 재원의 수요처와 공급처 연계와, 자원봉사 참여자들의 의견수렴 및 조정ㆍ중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용인특례시의 [지속가능 자원봉사 활성화 기관]으로서, 평생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활성화 지향,

직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를 통한 내적 기능 강화, 자원봉사자 인식개선 및 역량강화 교육 실시,

자원봉사단체 활동 지원 (활동비 및 사업기획 및 프로세스 전반), 자원봉사자 인정보상 확대 발굴 및 제도화를 통한 지속적 봉사활동 유도, 자원봉사자들의 욕구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 기반 프로그램 기획,

용인특례시 내 읍.면.동 단위까지 자원봉사 홍보 및 참여 독려 등 자원봉사 선진 도시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발굴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용인시자원봉사센터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위해서는, 내부 조직의 강화와 역량증진, 그리고 사기충전이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방안이 있으시다면?

♣소통과 이해가 가장 중요한 매개체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의 소통을 고민하고 있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직원 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분위기 조성, 습관성 잔업 금지, 야근‧주말 근무 근절,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 자제 등으로, 일과 일상 생활의 균형을 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일 버리기 지속 추진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 조직 내·외 협업 촉진 및 지원 강화로 함께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연수기회를 제공하고, 상급학교로의 진학등을 독려하는 등 센터내에서의 직원교육 외 개인의 역량을 무한히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용인시자원봉사센터의 향후 지향하는 목표는?

♣용인시자원봉사센터는 경영목표로 자원봉사 인프라 확대, 프로그램 브랜드화, 컨셉팅 전략 강화, 조직경영의 안정화이며, 4대 전략 방향으로 자원봉사의 사회변화 동력 확대, 시민주도형 자원봉사 활성화, 자원봉사 허브기능 강화, 조직의 혁신역량 제고하고. 용인특례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세부 방향으로는, 자원봉사교육 및 전문자원봉사자 양성, 자원봉사 활동의 지속성 확보 및 새로운 수요처 개발, 자원봉사 거버넌스 구축이다

자원봉사교육 및 전문자원봉사자 양성 방향에서는 아동, 청소년 자원봉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원봉사 단체 역량 강화 지원을 하며,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확보 및 새로운 수요처 개발과 관련해서는, 일상 속 세대가 함께하는 생애주기별 자원봉사, 다양한 계층ㆍ집단을 위한 프로그램 및 수요처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원봉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서는 민민협력 활성화, 다양한 규모와 분야의 활동 단체 지원 및 지역특성에 맞는 단체 연합활동 기획ㆍ운영, 각 구별에 자원봉사거점 마련을 위해, 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타 지역 자원봉사센터와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의 차별성은?

♣우리 센터는 서울시, 수원특례시, 성남시 등 수도권 대도시와의 접근성이 좋아, 급격한 도시화 진행과 높은 인구 유입 비율로, 자원봉사활동의 왕성한 활동이 가능한 풍부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용인특례시 등록 자원봉사자 실제 활동률은 인구대비 10%로, 유사 규모인 수원특례시 및 고양특례시(각 9%, 2022년 기준)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용인특례시는 수지구와 기흥구를 중심으로 한, 활동력 있는 신도심과 처인구를 중심으로, 애향심이 강한 농촌 및 원도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도심에서는 다양한 연령 세대가 각자의 전문성을 가진 봉사활동이 용이하며, 원도심에서는 강한 공동체성에 기반한 꾸준한 봉사활동 전개가 가능합니다.

용인특례시는 2022년 특례시로 승격하면서, 기존의 기초자치단체 지위를 유지하는 동시에, 광역자치 단체에 준하는 행ㆍ재정적 자치권한 및 재량권 부여로, 광역자원봉사 센터에 준하는 자원봉사활동의 전개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복지서비스의 기조가 지역 단위의 통합돌봄으로 전환되는 한편, 코로나-19의 본격화 이후 마스크 제작, 선별진료소 봉사활동, 방역 및 안전 지원, 비대면 활동 증가 등 새로운 사회서비스 및 자원봉사 수요가 파생됨에 따라 자원봉사 활동의 영역이 넓어졌습니다.

지역 내 양질의 다수 대학(강남대, 경희대, 단국대, 루터대, 명지대, 용인예술과학대, 한국외국어대)등 자원을 확보하고 있어, 지역의 교육봉사 필요와 대학생들의 봉사활동 시간을 결합하는 등 청년 인재를 활용한 창의적이고, 활동력 있는 자원봉사활동 전개가 가능해졌습니다.

♲센터장으로서의 센터운영 목표와 앞으로 포부는?

♣첫 번째, 청소년 봉사단 활동 및 가족 봉사활동 활성화.

수많은 자원봉사자가 있지만, 봉사라는 개념과 봉사의 분야 방법 등을 어린 청소년부터 자발성과 무보수성 지속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시민으로서 책임감 자신감 협동성을 기르며, 삶의 보람을 느끼고, 건강한 시민 사회와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공동체 의식과 전인 교육을 강화하며, 가족간의 봉사활동으로 건전한 가족 문화형성과 유대감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의 생활화를 유도하겠습니다.

두 번째, 자원봉사단체 및 개인봉사자와 센터간의 협력강화

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단체(약400여단체)를 활용, 봉사 활동 현장에서의 지지와 격려로 봉사자로서의 자부심을 향상시키고, 자원봉사 현장에 대한 이해와 소통으로 봉사 단체와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자원봉사 활성화를 도모하고, 개인 자원봉사자와 센터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공공기관의 상호 협력 체계 구축

공공 기관과 유관기관의 협력을 강화하여, 지역사회와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욕구 해결을위해 협력하고, 자원봉사센터가 그중심의 허브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자원봉사자와 직원의 역량 강화 교육

업무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교육과 직원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교육을 통해 자기 계발 영역을 확대하고, 전문성 강화를 위해 업무 관련 교육을 통해 내부 만족도를 향상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상처치유 희망공연 실시

소외된 이웃에게 공연 봉사로 나눔을 실천하고, 공연으로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홀몸어르신 장애인, 한부모 등에게 찾아가는 공연 봉사단을 만들어, 이웃에게 웃음을 찾을수 있도록, 희망공연단을 창단하여 운영하여, 본인의 특기도 살리고 자원봉사도 하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용인시자원봉사자분들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더 하실 말씀은?

♣용인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참여하고, 노력해주신 자원봉사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용인시자원봉사센터는 우리 지역의 문제를 시민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용인 지역의 필요와 문제는 용인시민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과 해결을 위한 노력도, 우리가 주인의식과 애향심을 가진다면, 어떤 문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우리 용인특례시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분들의 많은 참여를 통해, 용인시민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자원봉사 참여를 통해, 자기 성장과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힘으론 복잡다단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 파트너를 만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면, 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원봉사를 통하여, 우리 용인시민의 성장과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용인시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