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2:01 (토)
‘2023 용인특례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용인특례시청 에이스홀에서 개최
‘2023 용인특례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용인특례시청 에이스홀에서 개최
  • 최은수 기자
  • 승인 2023.09.02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양성평등한 용인특례시 함께 만들어 가요”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차별 없이 여성의 꿈을 펼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약속
- 양성평등과 ‘먼지차별’의 의미 되새기는 다양한 행사 마련…심리상담 전문가 이호선 교수의 강연 이어져

1일 용인특례시청 에이스홀에서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양성평등한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2023 용인특례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이 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렸다.

사단법인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용인시지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양성평등주간인 9월 1일부터 7일을 기념해 평등에 대한 의미를 알리고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이윤송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용인시지회장을 비롯해 지역 내 정치계 인사와 유관기관, 여성단체 회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상일 시장은 축사를 통해 “Men make house, women make home(남성은 집을 만들고, 여성은 가정을 만든다)이라는 영어 속담이 있다.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다르다고 해서 차별이 일어나면 안된다”며 “개인적으로 젊은 세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젠더갈등을 우려하고 있는데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과 배려가 선행된다면 갈등은 잦아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사회에서 평등을 위한 많은 변화가 일어났지만 일상에서 사소하게 생각해왔던 ‘먼지차별’이나 여성의 경제활동과 교육의 평등을 위한 노력은 아직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최근 범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여성들은 더욱 범죄에 취약한 상황이다. 모든 시민이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와 차별이 배제된 도시, 여성들이 본인이 가진 꿈과 지혜를 펼칠 수 있는 용인특례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용인시지회는 양성평등 문화에 기여한 기관과 시민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제10회 양성평등상’은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제28회 유공자 표창’은 43명의 시민이 표창장을 받았다.

행사에 앞서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과 기관이 참여한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됐다.

시청 컨벤션홀에서는 지역 내 유관기관과 동·서부경찰서가 성차별과 데이트폭력 근절 등의 캠페인을 진행했다. 기념식에 앞서 이 행사장을 방문한 이상일 시장은 각 기관의 담당자들에게 양성평등의 의미를 듣고, 체험행사에 직접 참여했다.

에이스홀 로비에서는 일상생활에 존재하는 ‘먼지차별’에 대한 용어와 의미를 알리고, 평등의 의미를 퀴즈를 통해 알 수 있는 ‘퀴즈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됐다.

기념행사가 끝난 후에는 상담분야의 전문가로 유명한 숭실사이버대학교 이호선 교수가 ‘시대와 세대, 성별을 넘어 소통 잘하는 기술’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열었다.

이윤송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용인시지회장은 “1989년 9월 1일 서울 북촌에서 시작된 최초의 여성인권선언문인 ‘여권통문’이 발표된 날을 기념해 열린 이번 행사에 관심갖고 참석한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별에 따른 차별과 편견, 성별의 벽을 넘어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여성단체협의회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회장은 “이번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가 갈등을 넘어 치유와 화합의 힘으로 통합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20일까지 진행됐던 ‘평등의식 향상’을 위한 ‘먼지차별 근절 자유공모 이벤트’에는 950명이 응모했고, 1일 오후에 여성을 위해 열리는 축구교실 ‘허그라운드’에는 100여명이 신청할 정도로 시민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